본문 바로가기
최고의 주식

코스피 & 코스닥 외국인 주식 보유 비중

by 내일은주식왕 2024. 3. 5.
728x90
반응형

떠나간 외국인 투자자들이 돌아 오려나? 한국은행 금융경제 스냅샷을 이용해 외국인의 국내 주식 보유비중을 과거 23년 간의 시계열을 통해 확인해 보았다. 2022년 중순 30% 수준까지 하락했던, 외국인의 코스피 비중은 어느덧 33.8% 수준까지 회복했다.

 

출처 : 한국은행 금융경제 스냅

 

하지만, 2004년 외국인의 국내 주식 보유 비중은 44%에 육박했다. 당시, 코스닥 보유 비중은 21%였다. 2024년 3월 4일 기준 국내 주식의 외국인 보유 비중은 코스피 + 코스닥 합산해 30% 수준으로 과거 최대치인 42.3%를 크게 하회한다.

 

과거 트렌드를 보면, 외국인 보유 비중이 일정한 수준에서 유지된 게 아니라 상승과 하락을 반복한 것을 볼 수 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국내 기업들이 영위하는 사업의 대부분이 경기에 민감한 사이클 산업이기 때문일 것이다. 최근에는 A.I 붐이 극심한 침체를 겪었던 반도체 수요를 빠르게 개선시키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이 선제적으로 자산을 배분하고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또한, 미국의 기준금리가 조만한 인하 사이클로 진입하게 되면 몇년 간 지속된 달러 강세, 원화 약세 트렌드가 전환될 수도 있고, 이 경우 외국인은 자본차익과 환차익 모두를 챙길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