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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인사이트

팁 문화 확산에 인내심을 잃어가는 미국인들

by 내일은주식왕 2023. 7.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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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기업들이 팁 문화에 중독되고 있다는 WSJ의 기사이다. 근본적으로 많은 사업장에서 더 많은 팁을 요구하게된 계기는 코로나 팬데믹 기간의 서비스 인력 부족이 컸다. 여력이 없는 고용주들은 임금을 인상하기 보다는 팁을 올리거나, 팁을 받지 않던 주스가게, 꽃가게, 수리점에서도 팁을 요구하는 문화가 우후죽순 생겨난 것이다. 서비스 인력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소득 수준이 낮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재와 같이 임금 인상 대신 고객들의 팁에 의존하는 것은 분명한 한계가 있으며, 임금 인상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논리이다. 

 

미국의 팁 문화가 레스토랑과 바를 넘어 확산되고 있다. 레스토랑과 바는 전통적으로 직원들의 급여를 보조하는 수단으로 팁에 의존해왔다. 현재 미국에는 쥬스 가게, 전자기기 수리점부터 시작해서 꽃가게 까지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게들이 직원들에 지불해야할 추가 수당의 짐을 고객들의 몫으로 돌리고 있다. 

 

조지 워싱턴 대학교의 한 교수는 "미국 경제의 팁 의존도가 그 어느때보다 증가했다. 그러나, 점차 사람들은 이러한 팁 요구가 통제를 잃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 기업들이 직원들의 급여를 올려주기 보다는 고객에 부담을 짊어지우는 것이다"라고 했다 (기사에 내용은 없지만, 10%가 기본이었던 팁 문화가, 최소 15% - 20% 수준까지 확대된 것 같다)

 

팁 문화 없는 한국 최고다

 

새롭게 팁을 도입한 몇몇 가게들은 인력 채용이 어려운 상황에서 직원들을 유지하고, 가격을 낮은 수준에서 유지하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말한다. 고객들에 팁을 요구함으로써, 직원들의 월급을 올리지 않고도, 급여 인상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팁을 지불해야하는 고객 입장에서는 점차 인내의 임계점에 도달하고 있다. 이들은 임금 인상의 부담은 고객이 아니라, 가게 사장이 부담하는게 맞다고 주장한다. WSJ이 의뢰해 조사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517개의 소기업 중 팁을 요구하는 비중은 2019년 6.2%였으나, 가장 최근 결과 16% 수준까지 증가했다. 

 

30만 개의 중소 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3년 6월 기준, 식당이 아닌 레저와 숙박 업종에서 종사하는 서비스 노동자들은 시간당 평균 $1.35의 팁을 벌고 있으며 이는 2019년 시간당 $1.04 대비 30% 증가한 것이다. 

 

리서치 기업 Gusto에 따르면 5월 기준 서비스 산업군의 시간당 평균 임금은 $16.64이며, 시간당 팁은 $4.23 수준이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 중, 미국인들 사이에는 팁을 보다 적극적으로 하려는 문화가 활성화되었는데, 위험을 무릅쓰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고용자들을 격려하기 위함이었다. 이러한 문화가 가게들을 보다 팁에 의존적으로 만들게 했고, 이미 마진율이 낮은 고용주들은 팬데믹이 종료된 이후에도 새로운 팁 문화를 고수한 것이다. 

 

특히, 고용주들이 경기 침체의 가능성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직원들의 임금을 늘려, 고정비를 증가시킬 유인이 없는 것이다. 팁은 고용주들에 탄력성을 준다. 

 

미국인들 사이에도 비전통적인 서비스 부문에 팁을 하는 것에는 상당한 저항감이 존재한다

팁을 요구하지 말고, 차라리 가격을 인상하는 것은 어떠냐는 질문에 고용주는 그렇게 할 수 없다고 한다. 서비스 가격은 경쟁력있는 수준으로 유지해야할 의무가 있고, 팁은 어디까지나 '옵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객들이 팁 지급을 전면적으로 중단한다면, 직원들의 급여를 올려줄 수 밖에 없겠지만, 지금과 같이 비용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미친' 환경에서 사업에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뉴욕 대학교의 경제학 교수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팁을 안정적인 소득의 일환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많은 사업들이 계절에 따라 변동성을 나타내며, 이는 직원들의 임금에 부침이 있다는 뜻이다. 서비스직에 일하는 사람들의 상당수는 저임금 노동자인 경우가 많고, 이러한 소득의 변동성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고용주들은 임금을 인상하는데신 팀을 장려함으로써 스스로를 똑똑하다고 생각하겠지만, 이는 직원을 놓치게될 위험을 증가시킨다. 왜냐하면, 높아진 팁이 떄론 고객들을 화나게 할 것이고, 이런 화난 고객들을 응대하는 것은 직원들이기 때문이다. 

 

 

출처 : WSJ (Why Businesses Can’t Stop Asking for T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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