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한국은행 금융·경제 스냅샷 사용 후기

by 내일은주식왕 2023. 7. 20.
728x90
반응형

한국은행에서 국민의 대내외 금융, 경제 현황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국은행 금융·경제 스냅샷" 서비스를 2023년 7월 18일부터 개시했다. 소위, 한국판 "Fred"라 할 수 있는데, 블룸버그, 연합인포맥스, 체크 등 기관 전용 단말기에서나 볼 수 있을법한 국내외 지표들을 보기 좋게 시각화하여 보여줘, 활용만 잘한다면 학생, 직장인, 그리고 국민 전반의 금융 지식을 향상시키는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이는 원래 한국은행 내부에서 활용하던 플랫폼이었는데, 이창용 한은 총재가 이를 보고, "양질의 콘텐츠를 내부 직원들만 볼 게 아니라, 국민과 공유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이후, 약 9개월 간의 개발을 거쳐 7/18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했다. 데이터는 매일 업데이트 되어, 적시성을 높였다. 한국의 수출입 데이터 등 접근성이 낮았던 데이터들도 손쉽게 클릭 몇번으로 시각화하여 확인할 수있다. 

 

메인화면

 - 우측 상단에 언어 변경 옵션이 있는데, 영문으로도 제공돼, 외국인 투자자들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고, 
 도표를 영문으로 작성하는 경우에도 별도로 번역할 필요없이 "EN"으로 영문으로 번경하여 활용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 큰 박스로 되어 있는 선택 옵션을 (ex. 국내 금융시장, 외환시장... 100대 지표, 세계 속의 한국경제) 선택할 수도 있고,
 필요한 지표가 바로 보이지 않으면 "돋보기"를 클릭해 직접 검색한 후에 필터링 된 옵션에서 선택해도 된다

 

메인화면. 주소 : https://snapshot.bok.or.kr/
영문으로 변환한 화면

최근에 화두가 되고 있는 대내외 금리차. 즉, 한국과 미국 간의 기준금리 차이를 조회해 보기로 하자. 돋보기를 선택한 상태에서 "기준금리"로 조회해 보았다. 

 

총 7 건의 검색 결과가 나왔고, 찾고자 하는 한미 정책금리는 좌측 하단에 있다.

위의 캡처 화면과 같이 한미 정책금리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3가지 옵션이 있는데, 순서대로 1) 화면을 키우거나 2) 데이터를 다운 받거나 3) 그림을 저장할 수 있다. 

 

직전 10년 간의 한-미 정책금리 차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에 대한 출처도 명기되어 있어, 데이터의 정합성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한국은행에서 제공하는 것이니까 당연히 높은 정확도를 가지고 있겠지만) 해당 출처에서 직접 확인해 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여기서 미국의 정책금리는 1980년대 초반까지만 조회가 가능한데, 그 이전을 조회하고 싶다면, "세인트루이스 연방은행" 데이터 베이스인 "Fred"를 구글에 검색해서, 해당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하다. 

 

국내 금융시장

 - 국내 금융시장, 예를 들어 자금시장, 채권시장, 주식시장, 금융기관 여수신, 통화 및 유동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메뉴이다

 - 지난해 4분기부터 불거진, 레고렌드 사태와 올해 새마을금고 뱅크런 사태, 그리고 PF 부실화 우려로 인한 국내 자금 시장의 경색 정도를 확인하고 싶다면, 무위험자산인 국내 국채와 회사채 간의 차이를 확인하면 그 정도를 가늠해 볼 수 있다. 

 - 국내금융시장_채권시장을 선택해서 "회사채 신용스프레드" 그래프를 확인해 보자 (아래)

 

정크본드에 가까운 BBB-급 회사채와 국고채 간의 스프레드는 역대 최고점과 그리 멀지 않다

  - 위의 회사채 신용 스프레드를 보면, 비우량 회사채들이 직면한 어려운 시장 여건을 가늠해 볼 수 있다. 2023년 7월 20일 기준 "회사채 BBB- 급"과 "국고채 3년" 간의 금리 차이는 7.2% 수준이다. 국고채 3년물이 3.58%이니, BBB- 회사채는 조달 금리가 10%를 초과함을 알 수 있다. 

  - 스프레드가 역대 최대로 벌어졌던 해는 2008년 금융위기인데, 당시의 스프레드는 8.6% (860bps) 수준이었다. 2023년이 금융위기와 같이 전 세계가 어려운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 정도 수준까지 스프레드가 확대된 것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현재 미국의 하이일드 (정크본드) 스프레드는 4% 미만으로, 한국 보다 훨씬 낮은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다. 

 

금융기관 여수신을 클릭하면, 은행의 대출금리 추이도 확인이 가능하다. 

 

10년 내 가장 높은 수준의 대출금리

위의 그림과 같이 현재 은행의 대출금리는 과거 10년 간 볼 수 없던 높은 수준에 있음을 확인할 수있다. 작년말 금융시장이 경색되면서, 일반신용대출 금리가 8% 수준까지 급등했었는데, 현재는 많이 내려와 6% 중반인 것을 알 수 있다. 

 

국제금융 시장

 - 국제금융 시장 메뉴에서 확인한 미국의 주가지수 추이이다. 장기 우상향하는 아름다운 차트를 보여주고 있다

세계 속의 한국 경제_ 한국의 수출입 현황

 

2023년 5월 기준, 여전히 수출 상위는 전자기기, 자동차 등이다.
국가별 비중도 나와있으며, 국가를 클릭하면, 국가별 수출입 품목의 비중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모든 메뉴가 직관적으로 이뤄져있어, 누구나 손쉽게 그래프를 조회하고, 데이터를 다운받아 가공할 수 있다. 별도의 회원가입도 필요없이 누구나, 빠르게 조회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사이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

댓글